전 포스트에서 섰듯이 52 인치 TV 를 구입하면서 Blu-Ray 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구입한 모델은 현재 미국에서 제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LG GGC-H20L 모델입니다.
아쉽게도 아직 Mac OS 에서는 Blu-Ray 를 플레이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없기때문에 Windows 를 통해서만 볼 수 있습니다. 맥미니와 TV 를 연결해서 시청을 하고 싶은데 화질 좋은 Blu-Ray 는 탐이나고 하지만 플레이어는 없고 그래서 Ripping 을 해서 보기로 결정을 하고 어떻게 설치를 해야하나 고민을 했습니다.
설치에는 몇가지 문제가 있는데,
Mac Pro (Early 2008) 에 숨겨진 Sata 포트를 이용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만, 이렇게 되면 Bootcamp 를 사용해서 Windows 로 넘어가면 이 두개의 포트를 인식을 못해서 Blu-Ray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검색에 검색을 한결과 제가 찾은 방법들을 올려보겠습니다.
1. AHCI 를 enable 해주면 Bootcamp 에서 내장된 2개 Sata 를 인식한다고 합니다. 과정도 복잡하고 터미날… 이런거에 약해서 사실 두렵습니다.
2. Sata to IDE converter. Blu-Ray Sata 커넷터에 연결해서 IDE 로 바꿔주는 것인데 가격도 저렴한 편하고 (20-30불선) 방법도 간단하긴 한데… 웬지 찜찜합니다.
3. male to female Sata 로 1-4 번 하드중 하나에 연결해서 Blu-Ray 에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이방법을 이용하면 1-4번 하드 하나를 희생해야 합니다. 하드베이를 희생하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4. Bootcamp 를 사용하지 않는다. Windows 를 VMware 로만 사용한다면 이방법이 제일 좋을 듯..
전 4번 Bootcamp 를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정했습니다. 평소에도 Windows 를 통한 작업이 별로 없고 (게임도 하지 않기때문에) VMWARE Fusion 을 통해서도 Blu-Ray Ripping 이 가능합니다. 일단 내용물만 복사만 된다면 안에 있는 것을 demuxing, decoding 이 되기 때문에 ripping 문제가 관건이였습니다. 문제는 Bootcamp 를 꼭 필요한 경우 인데요, 1-3번 내용중 본인에게 맞는 것을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nyDVD-HD 라는 어플을 이용해서 Blu-Ray Disc 하드로 옮기는 것이 가능 합니다만 Windows 전용입니다. 하지만 Vmware 에서도 잘 돌아가니 Bootcamp 를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 뒤로 demuxing, decoding 에 대해서는 너무 많은 방법이 있어서 화질과 용량을 따져서 자신에게 좋은 것을 찾아야 하는데 이게 좀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전 일단 복사만 해서 Plex 를 이용해서 보기로 했습니다. 저장된 m2ts 화일도 잘 읽어 들여서 용량압박이 아니라면 변환하지 않고 볼려고 합니다. 아무리 맥프로라 해도 시간이 좀 걸린다고 하는데 테스트를 해보진 못했습니다.
문제는 자막입니다. DVD 의 VOB 화일안에 있는 자막은 Plex 에서 잘 보이지만 m2ts 에 있는 자막은 아직 제대로 인식을 못하는 것 같습니다. Plex 에서도 알고 있는 것 같으니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되겠지요.
다음 내용으로는 맥미니 업글을 위해서 구입한 Intel T7400 2.16Ghz CPU 업그레이드에 대해서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