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계정을 다른 Volume 으로 옮기기

본인 계정을 OS 와 같은 Volume 이 아닌 다른 곳으로 옮기는 장점으로는 새 OS 를 설치해도 Documents, Pictures, Music 등등 폴더가 남아있기때문에 새 OS 를 설치 한뒤 계정 위치만 바꿔주면 됩니다. 단점으로는 아래와 같이 셋업을 해줘야 하는데 한번 이렇게 설정을 해 놓으면 새 OS 를 설치하기 전에는 할 필요가 없으니 유용한 팁이라고 생각됩니다.

1. 지금 사용하고 있는 계정 폴더 전체를 이사할 Volume 으로 복사를 합니다.

Picture 2

2. System Preference – Accounts 들어갑니다.

Picture 3

3. 자물쇠를 열고 (Password 넣어줘야 합니다.)

Picture 5

4. 본인 계정을 클릭한뒤 오른쪽 클릭을 하면 Advanced Option 나옵니다.

Picture 6

5. 새로 이사할 곳으로 Home Directory 바꿔준뒤


6. Log Out 혹은 Restart 해주면 새로운 곳으로 계정이 옮겨 갑니다.

Picture 7

7. 마지막으로 제대로 옮겨졌는지 확인을 위해 Desktop 에서 Get Info 열어서 Where: 주소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8.참고로전나중에혼동이될까봐 OS 가설치된볼륨의 Users 폴더내계정을지워놨습니다 (옮기기전의계정들)

기억에 예전에는 이렇게 옮기기 위해서는 Terminal 을 사용해야 했지만 Leopard 에서는 Terminal 없이 가능해졌습니다. 제가 이방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Mac Pro 를 구입하면서 3개의 하드드라이브를 RAID0 으로 셋업하면서 (자세한건 Mac Pro 5개의 하드를 달아라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앞의 100기가를외한 540기가 세개 하드를 어떻게 활용을 할까 생각하면서 찾게된 기능입니다. RAID0 의 위험성 때문에 Time Machine 과 한달에 두번식 Home foler (제 계정 폴더)를 별도의 하드 드라이브에 옮겨 놓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