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ox2 Mini 를 구입했습니다.

참 오랫동안 생각만 했었는데 Leopard 로 업그레이드 이후, Digidesign 에서 더이상 제가 가진 Auiomedia3 카드를 coreaudio 조차 지원하지 않아서 새로운 Audio Interface 를 구입할려고 맘을 먹었습니다. 그중 물망에 오른게 세가지 정도 였습니다.

Mbox2 Mini Mbox2 Mini

Apogee Duet
Apogee Duet

PreSonus FireBox

PreSonus FireBox

이렇게 세대의 interface 중에서 고르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Duet 이나 Firebox 는 리뷰도 괜찮았구 Firewire 로 연결되는것이 맘에 들었습니다. Mbox 2 Mini 의 USB 는 웬지 좀 불안하게 느껴지거든요. 예전 사용했던 Mbox 1 도 가끔식 이상작동을 하기도 했었구요.
Duet 의 경우는 Apogee 는 AD/DA converter 에서는 독보적인 존재로 큰 스튜디오라면 꼭 가지고 있는 장비중 하나인데 그곳에서 가격 저렴하게(?) 500불대로 만들었고, 얼마전 새로나온 Apple Logic Studio 소개페이지에도 같이 소개가 되어 있어 Apple and Apogee 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Duet 만이 공식적으로 새로나온 OS X Leopard 지원하고 있습니다.
선택의 기로에서 음질문제는 세대의 비교가 쉽지 않았고 제 집의 환경을 고려하면 Near Field Monitor 에서 들리는 소리 차이가 크지 않을 거란 생각에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문제는 어떤 DAW 를 사용할것인가가 문제인데 여지껏 제가 원하는 것이 Protools 를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뿐이였습니다만, 익숙한 툴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게 ‘귀찮으니까’라는 변명보다는 크게 작용을 한 것 같습니다.
Logic 에 대한 동경이 있어서 항상 배워봐야지….라고 가슴에 담고 있었는데 이번 Logic Studio 패키지가 어마어마한 가격 할인으로 쉽게 다가 왔음에도 당장은 쉽게 해결된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결론은 Mbox 2 Mini 를 샀습니다. 300불에 Protools 까지 오고 무난한 사운드와 2in/2out 의 Edit and go 를 지향하는 저로서는 만족할만한 수준이니 부담도 없었습니다. 다만 Leopard 출시가 두달이 지났음에도 Digidesign 에서는 아무런 발표가 없어 더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 걸리지만 일단 7.4 버젼의 Coreaudio 가 지원은 않한다고 되어 있지만 Leopard 10.5.1 에서 정상적으로 작동은 합니다.

Leave a Comment